당신의 온라인 안전을 지킬 12가지 실용적인 사이버 보안 습관을 소개한다. 전문가 수준의 보안이 필요 없다. | image: AI 생성 이미지
당신의 온라인 안전을 지킬 12가지 실용적인 사이버 보안 습관을 소개한다. 전문가 수준의 보안이 필요 없다. | image: AI 생성 이미지

인터넷은 정보의 광장인 동시에 사기와 범죄의 온상이다. 이 거대한 디지털 공간에서 불필요한 위험을 감수하지 않고 시간을 보내는 방법은 무엇일까? 전문 해커가 될 필요는 없다. 간단한 습관과 무료 앱을 활용하는 것만으로 99%의 사람들보다 훨씬 안전해질 수 있다. 지금 당장 당신의 온라인 안전을 위해 취할 수 있는 10가지 필수 조치를 소개한다.

1. 보안 업데이트는 즉시 설치한다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는 기기의 보안 취약점을 수정하는 최전선의 방어선이다. 알림이 뜨면 미루지 말고 즉시 다운로드하여 설치하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업데이트를 지연하는 순간, 이미 알려진 취약점을 노리는 해커에게 노출될 수 있기 때문이다. 기술적 해킹에 대비하는 가장 중요한 조치이다.

2. 강력한 비밀번호를 사용한다

쉽게 유추 가능한 비밀번호(생일, 흔한 단어, 숫자 나열 등)는 데이터 유출 및 악성코드 공격의 주원인이다. 길고 무의미한 임의의 문자열을 비밀번호로 설정해야 한다. 이를 일일이 기억하기 어렵다면, 생성, 저장, 자동 입력 기능을 제공하는 비밀번호 관리자 앱을 활용하는 것이 가장 안전한 방법이다. 마스터 비밀번호 하나만 기억하면 된다.

3. 2단계 인증(2FA)을 설정한다

가장 강력한 비밀번호라도 데이터 유출로 노출될 수 있다. 모든 계정에 2단계 인증(Multi-Factor Authentication, MFA)을 두 번째 보안 계층으로 설정해야 한다. 최근에는 비밀번호가 필요 없는 패스키(Passkey) 방식이 도입되고 있으며, 이는 비대칭 암호화를 사용하여 사용자에게 편리하면서도 탈취할 것이 없어 훨씬 빠르고 안전하다.

4. 모든 데이터를 백업한다 (3-2-1 규칙)

랜섬웨어 등 악성코드 공격으로 파일이 손상되거나 잠길 경우를 대비하여 정기적인 백업은 필수적이다. 전문가들은 '3-2-1 규칙'을 권장한다: 3개의 다른 백업본을 2가지 다른 유형의 저장소에 저장하고, 그중 1개는 주 시스템과 물리적으로 멀리 떨어진 곳에 보관해야 한다. 자동 백업 서비스를 이용하면 편리하다.

5. 사회 공학적 속임수를 간파한다

사이버 공격의 상당수는 기술이 아닌 사회 공학(Social Engineering), 즉 사람의 심리를 이용한 고전적인 사기 수법(예: 피싱)으로 이루어진다. 은행 등 권위 있는 기관을 사칭하거나, 긴급함을 강조하며 사용자에게 정보를 요구하는 방식이 대표적이다. 두려운 메시지를 받으면 감정에 휘둘리지 않고, 발신 이메일 주소와 시각적 디자인의 진위 여부를 상세히 확인해야 한다.

6. 링크를 클릭하기 전에 항상 확인한다

사회 공학적 사기는 정보를 직접 요구하지 않고, 악성코드를 심는 링크를 클릭하도록 유도한다. 이메일 첨부 파일이나 링크가 의심스러울 때는 절대 열지 말고, 마우스를 올려 실제 연결 URL을 확인해야 한다. 은행 메일이라면 반드시 은행 웹사이트로 연결되어야 하며, 불분명한 문자열 주소라면 클릭하지 말고 URL 체커 도구를 이용해 악성 도메인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7. 개인 정보를 과도하게 공유하지 않는다

소셜 미디어에 자녀의 이름, 휴가 일정 등 개인 정보를 과도하게 공유하는 것은 사기꾼들이 당신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여 '노년층 대상 사기'와 같은 범죄에 활용하기 쉽게 만든다. 공개된 정보는 비밀번호를 추측하거나 보안 질문의 답을 알아내는 데 사용될 수 있으므로, 디지털 세상에 노출하는 정보를 최소화해야 한다.

8. VPN(가상 사설망)을 사용한다

VPN은 당신의 실제 IP 주소를 대체하여 온라인 활동이 당신의 신원과 연결되는 것을 막아준다. 이는 광고주가 당신의 웹사이트 방문 기록을 추적하는 것을 방지하며, 데이터 수집을 막아 사생활 보호에 필수적이다. 특히 공공 와이파이 환경에서 해커의 중간자 공격을 방어하는 데 효과적이다. VPN은 완벽한 해결책은 아니지만, 보안을 크게 향상시킨다.

9. 정기적으로 바이러스 검사를 실행한다

악성코드가 시스템에 유입되는 가장 중요한 시점은 파일을 다운로드할 때이다. 신뢰할 수 있는 안티바이러스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파일이 도착하는 즉시 검사하고 의심스러운 파일을 격리해야 한다. 또한, 안티바이러스 앱은 정기적으로 컴퓨터를 검사하여 시스템 파일로 위장한 기존 악성코드를 찾아 제거하는 역할을 한다.

10. 물리적 보안 수칙을 실천한다

온라인 사기와 마찬가지로, 물리적인 침투와 도난 역시 사이버 보안에 위협이 된다. 노트북이나 휴대폰을 공공장소에 방치하면 악성코드를 설치하거나 정보를 훔쳐갈 수 있다. 휴대폰을 생체 인식 키로 잠그고, 공공장소에서는 기기를 항상 주시하며, 회사 등 보안 구역에 부적절한 사람을 출입시키지 않는 등 물리적 환경에서의 주의가 필요하다.

저작권자 © 디지털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