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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두바이·산타모니카, 메타버스 선도도시로 부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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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VR・메타버스

서울·두바이·산타모니카, 메타버스 선도도시로 부상

서울·두바이·산타모니카, 메타버스 선도도시로 부상

메타버스, 도시의 미래를 바꾼다
세계경제포럼(WEF)이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서울, 두바이, 산타모니카가 메타버스 선도 도시로 선정되었다

 

세계경제포럼(WEF)은 기술 인텔리전스 회사인 ABI 리서치(ABI Research)의 보고서를 인용해 700년까지 약 2030개 도시가 일종의 메타버스 인프라를 갖추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현재로서는 한국의 서울, UAE의 두바이, 미국의 산타모니카가 국제 메타버스 부문의 주요 도시로 보고서에 이름을 올렸다.

 

보고서는 ‘도시를 위한 메타버스: 가상의 잠재력을 실현하다’라는 제목으로, 이들 도시가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을 활용하여 도시 생활을 개선하고 혁신을 주도하기 위한 노력을 소개했다.

 

△서울의 메타버스 야심

 

서울은 메타버스 개발의 선두에 서 있다. 서울시는 정부, 학계, 산업계가 협력하여 메타버스 응용 분야를 탐색하는 메타버스 혁신센터를 설립했다. 또한, 서울은 가상의 시청을 만들고 시민들에게 가상 공공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한국의 경우, 메타버스의 성장은 한국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을 받고 있다. 서울시는 이미 1억 8천만 달러를 국가 메타버스 생태계 개발에 투입했다. 메타버스 서울 1단계에서는 주민들이 세계 최초의 도시 메타버스 앱을 다운로드하여 게임을 즐기고, 도시 명소를 체험하고, 일상적인 작업을 완료할 수 있다.

 

"메타버스 서울 2단계는 2024년부터 지역 산업과 해외 투자자를 연결하는 등 더 많은 서비스를 도입할 예정이며, 마지막 단계에서는 가상 및 증강 현실 기술을 도시 인프라의 일상적인 운영에 통합할 것"이라고 WEF 보고서는 주장했다.

 

 

△두바이의 메타버스 추진

 

아랍에미리트(UAE)에서 가장 인구가 많은 도시인 두바이는 메타버스를 빠르게 수용하고 있다. 두바이는 메타버스 전략을 발표하여 두바이를 글로벌 메타버스 혁신의 허브로 전환하겠다는 목표를 밝혔다. 두바이는 또한 가상현실 비즈니스 위원회를 주최하여 VR 기술의 채택을 촉진하고 있다.

 

두바이는 메타버스를 국내총생산(GDP) 측면에서 세계 최고의 도시로 발돋움하기 위한 경제 성장 캠페인의 필수 요소로 간주하고 있습. 이 분야에서 입지를 강화하기 위해 두바이는 블록체인 및 메타버스 분야에 종사하는 1,000개의 기업을 유치하고자 한다.

 

향후 7년 내에 두바이는 40,000명 이상의 웹3.0 전문가를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WEF의 조사에 따르면 두바이 소비자의 50% 이상이 메타버스에서 콘텐츠를 제작하고 수익을 창출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보고서는 밝혔다. 소비자의 60%는 메타버스를 비즈니스 기회로 보고 있으며, 78%의 브랜드는 웹3에 더 많이 참여하기를 원한다.

 

 

△산타모니카의 메타버스 시범 프로젝트

 

미국 캘리포니아의 산타모니카는 메타버스에 대해 보다 신중한 접근 방식을 취하고 있다. 산타모니카는 시범 프로젝트에 집중하여 이러한 기술의 잠재력을 평가하고 있다. 산타모니카는 캘리포니아대학교 로스앤젤레스(UCLA)와 협력하여 교육과 시민 참여를 위한 메타버스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다.

 

산타모니카는 메타버스를 지원하는 소셜 미디어 앱인 Flick을 통해 사용자가 도시를 돌아다닐 수 있도록 한 최초의 도시이다.

 

FlickPlay는 사람들이 실제 장소를 걸으며 희귀한 디지털 토큰을 찾도록 유도하고, 이를 모아 친구들에게 자랑할 수 있는 희귀한 필터가 적용된 동영상을 잠금 해제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사람들의 발길이 뜸한 도시 곳곳으로 사람들을 이동시킴으로써 범죄를 줄이면서 새로운 경제 활동을 창출할 수도 있다.

 

△ WEF의 메타버스 보고서 주요 내용

 

WEF 보고서는 메타버스와 그 잠재적 영향에 대한 몇 가지 주요 결과를 강조한다.

 

메타버스는 공공 서비스, 교육, 엔터테인먼트에 대한 새로운 접근 방식을 제공함으로써 도시 생활을 개선할 잠재력이 있다.

메타버스는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 창업 기회, 예술가들을 위한 기회를 창출함으로써 혁신을 촉진할 수 있다.

메타버스는 소통과 상호 작용을 위한 새로운 플랫폼을 제공함으로써 사회적 포용을 촉진할 수 있다.

 

 

도시가 메타버스에서 직면한 도전과 기회

 

보고서는 또한 도시가 메타버스 기술을 채택하는 데 직면한 도전과제들을 인정한다. 이러한 도전과제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포함된다.

 

서로 다른 메타버스 플랫폼 간의 표준 프로토콜과 상호 운용성의 필요성

기존 불평등을 악화시킬 수 있는 디지털 격차의 잠재성

메타버스에서 데이터 프라이버시 및 보안을 둘러싼 윤리적 고려 사항

 

이러한 도전에도 불구하고, WEF 보고서는 메타버스가 도시가 도시 생활을 개선하고 혁신을 주도할 수 있는 엄청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결론짓는다. 메타버스 기술이 계속해서 발전함에 따라 서울, 두바이, 산타모니카와 같은 도시들은 이 부상하는 분야에서 선두주자가 될 수 있는 좋은 위치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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